유방 초음파 검사후기, 비용과 건강보험적용 여부는?

V.good tip|2020. 4. 22. 19:47


요즘 자꾸 피곤하고 유방 왼쪽이 자꾸 뻐근하면서 불편한 느낌이 있어서 유방 초음파 검사 예약을 했습니다. 



친구가 최근에 유방암 진단을 받아서 나도 검진을 받아봐야 겠다는 생각은 했었는데 내 몸에 신호가 오기전까지는 일부러 시간을 내어 검진을 받으러 가지 않게 되더라구요, 참 미련한걸 알면서도 말이죠. 

 

 

일반 감기 같은 진료를 보러 가는게 아니다보니 유방 초음파를 하게 되면 비용을 생각을 하지 않을수가 없어서 큰맘을 먹고 가야 하는것 같아요. 



유방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되면 비용은 얼마인지 건강보험은 적용되는지, 실비는 받을수 있는지 걱정이 되더라구요.



병원에 정기적으로 가지 않는다면 유방에 이상이 있는지는 자가진단을 통해서도 할수가 있는데요, 정기적으로 자가진단을 하면 좋다고 하는데 잘 안하게 되는것 같아요. 스스로 확인을 안한다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러 가는것이 답이겠죠.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말하는데요, 비정상적인 조직이 계속 자라나면서 다른 장기들로 퍼져 나가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병입니다. 

 

 

우리나라도 2001년도에는 여성이 걸리는 암중에서 가장 많이 걸리는 암이 되었고, 지금 까지도 꾸준히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게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치명적인 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미리 이상소견을 발견을 하고 치료를 하는것이 중료하며 그래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한것인데요, 



유방 초음파만으로도 혹을 발견하고 특징을 관찰할수 있기 때문에 유방 검사를 하러 병원에 가면 초음파를 진행하게 됩니다. 

 

저는 병원에 가서 유방초음파 검사와 유방촬영술을 같이 했습니다. 유방촬영술은 엑스레이 촬영이에요. 아마 촬영을 해보신분은 아실텐데요, 미세 석회화를 확인하시 위한 검사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석회화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모여 있거나하면 악성이 될수 있다고도 하네요. 추가로 조직검사가 필요할수도 있고요. 



유방촬영술을 먼저 진행하고 그 다음에 유방초음파를 합니다. 전문의가 초음파 검사를 하면서 이상소견이 있으면 상세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유방 초음파 검사를 하고 나서 엑스레이 검사 결과를 보면서 같이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치밀유방의 소견이 있긴 한데 다행히도 호르몬 변화의 영향으로 보여져서 큰 문제는 없다고 하더라구요.  


특히 한국여성들은 치밀유방이 많이 나타난다고 하더라구요, 치밀유방이라고 해서 무조건 문제가 되거나 하는건 아니라고 하네요. 

 

유방촬영술과 유방초음파 검사를 하고 나서 이상 소견이 있다면 조직검사를 해서 악성 여부를 판단하는거라고 합니다. 유방 초음파와 유방촬영술을 같이 진행하기 전에 비용은 미리 말을 해주더라구요, 아무래도 병원마다 비슷하지 않을가 싶은데요. 



결제를 하고 영수증을 받아보니 건강보험은 적용이 되지 않았고 실비를 청구할수 있게 사전에 말을 하지 않았는데도 자료를 받아보았습니다. 

 

 

검사를 받으시는 분들이 유방 초음파 검사 비용을 지불할때 건강보험적용이 되는지도 문의하고 실비를 받기 위해 서류를 물어봐서 알아서 해주시는 것 같네요.

 

유방 초음파 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다르긴 할텐데요, 저는 대학병원도 아니었고 유방 전문 병원이긴 했는데 유방 촬영술과 함께 진행하면서 두가지 검사 비용만 18만원이 조금 넘게 청구가 되었어요. 참고로 대학병원의 경우는 20~30만원 사이 정도라고 합니다. 



유방통이 있어서 검사를 받으러 갔던거라 청구해서 실비를 받을수 있었어요. 적은 비용이 아니기 때문에 정말 다행이다라고 생각이 들었답니다. 특이 소견도 없어서 더욱 감사했구요. 


유방암의 위험요인은 여러가지가 있을수 있는데요, 정기적인 검진과 운동으로 자기 관리를 잘해서 건강을 유지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방초음파 검사 비용과 실비 적용 받은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질병없이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