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협착증에 좋은 운동 통증 고통에서 벗어나는법

V.good tip|2020. 1. 6. 22:35

 

허리통증은 겪어본 사람만 아는 아주 큰 고통입니다. 

저 또한 허리디스크 때문에 화장실 갈때도 기어서가고 꼼짝없이 누워서 생활을 했던적도 있었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허리통증도 심해지게 되는데요, 허리가 아프면 그 부분만 아픈게 아니라 발끝까지 이루말할 수 없는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허리가 아프면 보통 허리디스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허리디스크라고 착각할수 있는 허리협착증에 대해 알아보고 완화를 위한 좋은운동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협착증이란?
척추를 중심으로해서 뇌부터 발까지 이를 잇고 있는 신경관이 좁아지게 되면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허리협착증은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면서 심할 경우에는 허리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다리에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세를 일으켜서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정도로 걷기도 어려운 지경까지 이르게 됩니다.
시간이 서서히 흐르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척추질환이 바로 허리협착증입니다.



허리협착증의 원인

허리협착증은 오랜시간 서서히 진행된다고 말씀드린것처럼 척추부분의 퇴행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퇴행성 척추질환인데요, 신경이 좁아지는 것은 척추부위쪽의 인대가 두꺼워지고 붓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퇴행성 원인 외에도 젊은나이임에도 간혹 발견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요추관 크기가 선천적으로 작은 경우에는 뼈와 인대가 나이를 먹으면서 변화하면서 겹쳐지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리협착증 증상

허리디스크와 비교를해보면 디스크는 몸을 굽혔을때 통증이 심해지는데 허리협착증은 허리를 뒤로 젖혔을때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허리가 아픈 증상이지만 더 참기 힘든건 다리까지 저린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많이 힘들어합니다.
심하면 내 다리가 맞나할 정도로 감각이 이상하게 느껴지며 발바닥이 심하게 화끈거리기도 합니다.


허리협착증 환자는 오래 걷기가 힘듭니다. 5분에서 10분만 걸어도 다리 통증을 견딜수 없어서 잠깐 걷는것도 힘이 듭니다.

 

허리협착증 치료방법
허리협착증의 통증을 견디기 위해서 몸을 앞으로 숙이는 안좋은 습관으로 허리가 굽어버리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고통을 줄이기위해 수술을 해야할까요?
전문가들 소견에 의하면 정말 수술을 해야하는 케이스는 20%미만이라고 합니다. 



허리협착증에 좋은운동


허리협착증에 좋은운동으로 허리통증은 상당부분 개선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퇴행으로 인한 척추질환이므로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주는것이 좋은데요, 그렇다고 근육강화를 위해 절대 무리해서는 안되며 허리를 가볍게 굽혀주는 동작이 좋습니다.


허리협착증에 좋은운동 '걷기'
운동중에 최고는 걷는것이다라고 할 정도로 걷기운동은 너무 좋다는것을 다 알고 계실겁니다. 허리협착증에도 좋은 걷기는 무리하지 않으면서 시간을 적당히 조절하면서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허리협착증에 좋은운동 '수영'
허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절대 안되기 때문에 부력으로 척추와 무릎에 최대한 무리가 덜가게끔 수영을 하는것이 허리협착증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허리협착증에 좋은운동 '고정식 자전거타기'
실내에서 자전거타기로 유산소운동을 해주면 허리 근력강화에 도움이 되고 허리통증이 완화가 됩니다.



이외에도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비타민D를 섭취를 잘 해주고 체중이 늘어나면 허리가 무리가 오게 되므로 적당한 체중을 유지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앉았다 일어나거나 걸을때 의식하면서 항상 반듯한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주면 허리협착증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허리협착증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완화를 위한 좋은운동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허리통증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은 고통에서 벗어나시기 바라고, 항상 앉아서 생활하시는 분들은 작은 생활습관을 개선하셔서 허리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댓글()